무릎관절은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닳게 되어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통증이 발생하면 걷는데 어려움이 생기고 일상생활을 하는데 불편함이 생기게 됩니다. 이를 방치하게 되면 관절이 나빠지는 정도는 더욱 빨라지고 아예 걸음을 못걷는 경우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빠르게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세하게 관절염의 증상을 알아볼테니 참고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1. 관절염의 주요 증상은?
가볍게 걷거나 계단을 오르고 내려올 때 등 활동을 하기가 어렵고, 연골이 사라지면서 관절이 불규칙해짐에 따라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양반다리를 하고 앉을 때 통증이 느껴지고 아침에 일어났을 때 관절이 뻣뻣하다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더불어 무릎을 움직일 때 주변에서 열이 나고 붓는 경우가 생기면 관절염을 의심해봐야합니다.

2. 관절염의 치료 방법은?
퇴행성 관절염의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한 치료 방법은 부종이 심하거나 통증이 심할 때 주사 요법을 쓰기도 하는데 이 방법은 일시적이기 때문에 완전한 치료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주사를 통해서도 통증이 조절 되지 않을 경우에는 수술을 통하여 치료를 해야합니다. 수술의 경우 간단하게 진행되는 절제술이 있고 심한 경우에 실시되는 인공관절 치환술이 있습니다.

3. 관절염에 좋은 운동은?
수술을 하신 분들이라면 활동을 하는데 제한을 두고 움직이기도 하는데, 오히려 가볍게 운동을 하여 허벅지의 근력을 키우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무리한 운동 보다는 가볍게 할 수 있는 낮은 강도의 걷기와 수영 정도가 좋습니다. 집에서는 까치발 들어올리기, 누워서 다리 올리기 같은 정도를 하면 됩니다.

4. 관절염에 좋은 음식은?
관절염에 좋다고 알려진 음식은 정확하게 없으나 살이 쪄있는 분들이라면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되 건강한 식단을 통하여 체중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몸무게가 늘면 그만큼 무릎에 가해지는 압력도 높아지기 때문에 통증을 줄이기 위해서 체중을 감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